본문 바로가기
개발/오픈소스

[MDN][JS]자바스크립트 레퍼런스 컨트리뷰트 후기

by ISA(류) 2021. 7. 12.

웹개발 그 중에서도 자바스크립트 웹개발의 경우 공식문서로 모질라의 MDN이 가장 신뢰성 높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처럼 나도 평소에 MDN DOCS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할일 없이 시간날때마다 틈틈히 들어가서 공식문서를 읽으며 뭔가 새로 나온게 있나 확인하는게 일상인데 그러다가 아래와 같은 페이지를 발견하게된다.

변역된 페이지가 없습니다.

아니 404라니? 페이지가 없다고? 뭔가해서 영어로 된 부분을 자세히 읽어보니 그렇다. 해당 부분을 한글로 번역한 공식문서가 없단다. 그런데 이게 왜 Goods news라는거지? 조금 이상했다. 그러다 문득 든 생각이... 이게 자동으로 변역 되는게 아니라면 누군가 영어 문서를 한글 문서로 번역한다는 것이 아닐까?

 

그래서 바로 찾아봤다. MDN 깃허브! 저장소

MDN - 깃허브 페이지

여기서 content 레포지토리가 영문 DOCS고 ㅎㅎ translated-content 레포지토리가 번역된 DOCS들이더라.

컨트리뷰트에 대한 내용은 해당 레포지토리들 README에 잘 설명 되어 있었다.

MDN - README 컨트리뷰트를 할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잘 설명 되어있다. 

두 레포를 클론하고 하라는대로 셋팅을 마친후 ㅎㅎ 번역해서 풀리퀘를 날려보았다. 두근두근

첫 컨트리뷰트

바로 반영은 안되고 기존의 컨트리뷰터? 나 메인테이너 분들이 코드 리뷰를 해준후 merge를 해준다.

깃 액션을 통한 리퀘스트 린트

그 과정에서 깃액션 및 풀리퀘스트를 통한 코드리뷰에 대한 이해도 얻었다! 나중에 다른 오픈소스에 컨트리뷰트 하거나

형상관리에서 써먹을만한 앎이라서 매우 유익했다고 생각하고, 내가 자주 보는 DOCS에 직.접 기여해본다는 경험!

거기다가 리뷰어들이 죄다 친절하고 쟁쟁하신 분들이라 뭔가 간접적으로 얻는게 많았던 (네임드가 아니라도 안보이는 곳에서 열심히 잘 하는 분들이 많구나 그런 생각?) 경험이였다.

 

아래는 내가 기여한 문서들이다.

1. String.raw() - JavaScript | MDN (mozilla.org)

 

String.raw() - JavaScript | MDN

String.raw() 메서드는 템플릿 리터럴의 태그 함수입니다. 이는 Pyhon의 r접두사 또는 C#의 문자열 리터럴의 @ 접두사와 유사합니다. (그러나 동일 하지는 않습니다. 이 문제에 관해서는 여기 이슈를

developer.mozilla.org

 

 

2. String.prototype.trimStart() - JavaScript | MDN (mozilla.org)

 

String.prototype.trimStart() - JavaScript | MDN

trimStart()메서드는 문자열 시작부분의 공백을 제거합니다. 또한 trimLeft()라는 별칭으로 호출이 가능합니다.

developer.mozilla.org

3.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String/trimEnd

 

String.prototype.trimEnd() - JavaScript | MDN

trimEnd()메서드는 문자열 끝부분의 공백을 제거합니다. 또 해당 메서드는trimRight()라는 별칭으로 호출이 가능합니다.

developer.mozilla.org

4.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String/Trim

 

String.prototype.trim() - JavaScript | MDN

trim() 메서드는 문자열 양 끝의 공백을 제거합니다. 공백이란 모든 공백문자(space, tab, NBSP 등)와 모든 개행문자(LF, CR 등)를 의미합니다.

developer.mozilla.or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