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주류씨 대동보
세부 분류 안동 수곡파

https://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yuni1121&logNo=222333355311&parentCategoryNo=&categoryNo=111&viewDate=&isShowPopularPosts=true&from=search 

 

전주류씨全州柳氏 수곡파水谷派의 안동 정착과 기봉岐峯 류복기柳復起의 생애

전주류씨全州柳氏 수곡파水谷派의 안동 정착과 기봉岐峯 류복기柳復起의 생애 이광우 李光宇, 영남대학교 ...

blog.naver.com

이 논문은 안동 지역 재지사족 가문인 전주류씨全州柳氏 수곡파水谷派의 안동 정착 과정과 기봉岐峯 류복기柳復起(1555~1617)의 생애를 살펴 본 것이다. 이 가문은 전주의 토성 출신으로서 여말선초 상경종사를 통해 사족 가문으로 성장하였으며, 16세기 후반 안동 지역에 세거하기 시작하였다.

전주류씨 수곡파는 다른 재지사족 가문보다 비교적 늦은 시기 안동에 정착하였지만, 지역의 명문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여기에는 류복기의 노력이 밑바탕 되었다. 류복기는 한 평생 처사형 선비의 삶을 지향하면서도, 지역 내 사회 경제적 기반을 확보해 나갔다. 어린 시절 부모를 여읜 류복기는 외숙 김성일金誠一로부터 학문과 생업에 대한 가르침을 받았다.

임진왜란 때에는 의병을 일으켜 절의節義 정신을 실천하였으며, 전란 후에는 향촌에서 교화 교육 활동에 힘썼다. 특히 만년의 기양서당岐陽書堂 건립은 가문의 번창을 고심하였던 류복기의 한평생 숙원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류복기의 행적은 16~17세기 재지사족 가문과 처사형 선비의 존재 양상을 보여주는 주목할 만한 사례이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hyuni1121&logNo=221331895680 

 

전주류씨 무실문중의 독립운동

1. 머리말 어느 시대나 풀어야 할 과제가 있어, 이를 시대적 과제라 부른다. 그가운데서도 긴 역사 속에 ...

blog.naver.com

어느 시대나 풀어야 할 과제가 있어, 이를 시대적 과제라 부른다. 그가운데서도 긴 역사 속에 인과관계를 가지고 영향을 크게 미친 과제는역사적 과제로 불린다. 나라가 외침을 받을 때는 나라를 지켜내는 것이,나라가 무너졌을 때는 이를 되찾아세우는 것이 시대적 과제요 역사적과제다. 그 과제를 풀어나가자면 희생이 따를 것은 당연하다. 그래서 모든 이들이 쉽게 그 길로 나서지는 않는다. 무엇보다 반듯한 뜻과 스스로를 내던지는 희생이 없이는 불가능한 선택이기 때문이다.

위기가 생기면 누구나 본성을 드러낸다. 심각한 혼란과 위기를 겪을때 대개 쉽게 현실을 받아들이게 되고, 따라서 위기에 맞서 자신을 내던지는 헌신은 빛을 내뿜는다. 임진왜란에서도 그랬고, 일본 제국주의침략과 식민 통치시절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일제 침략에 대응한자세는 다양했다. 여기에 무엇이 득이될 것인지가 아니라 무엇이 옳은 길인지를 따져 개인과 문중이 희생한 경우를 찾아보면, 그리 흔하지 않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된다. 그 흔하지 않은 길을 걸은 문중을 찾아보면, 전주류씨 무실문중은 돋보인다.

제국주의 침략에 맞서 투쟁한 한국의 독립운동사는 1894년 안동 갑오의병에서부터 비롯하여 1945 년까지 광복을 맞을 때까지 51 년 동안 펼쳐졌다. 의병으로 시작하여 계몽운동, 의열투쟁 , 3'1운동 등을 거쳐 만주지역 독립군, 대한민국 임시정부, 국내 사회운동, 학생운동 등 분야별로 전개되었다. 전주류씨 무실문중 출신들이 활약한 분야는 이모든 영역에 해당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전주류씨 무실문중은 안동시 임동면 수곡동 무실마을을 중심으로 안동 동부와 동북부 지역 산골짜기마다 흩어져 터를 잡은 마을들을 일걷는다. 그런데 임하댐 건설로 수몰되는 바람에 무실문중의 중심축이던 무실마을이나 한들, 박실 이 사라진 것은 참으로 아쉽다.

이 발표는 안동 동북부 지역에서 퍼져있는 전주류씨 무실문중 사람들이 펼친 항일독립운동을 찾아 정리하고 이를 평가하는 데 목적을 둔다. 독립운동의 분야에 따라 주제를 나누고, 그에 참가한 무실문중 사람들의 참여와 기여도를 정리하려 한다. 그렇게 되면 앞서 임진년 외침에 맞서 싸웠던 선조의 뜻과 삶이 300년이 지난 뒷날까지 고스란히 이어져 왔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

조선시대에는 청백리, 임진왜란에서는 의병, 일제시기에는 독립운동
류씨 자체가 일본에도 있는 성이라 창씨개명조차 없었기에

학문적으로도 덕망이 있었고 부끄러운 구석 없이 남들에게 내보일 수 있는 자랑스러운 양반 가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게 대부분 류씨들이 가문에 대한 자부심이 강한 이유이지 않을까?

 

나도 조상들의 영향인지 여러 방면에 재능이 있는건 좋은데 단점으로 자존심도 강하고 고집도 강해서 타협하기 싫어한다. + 한량 기질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