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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알고리즘

[프로그래머스][LEVEL2] 게임 맵 최단거리

by ISA(류) 2021. 11. 5.

# 문제 원문

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 서, 남,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

 

만약,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지만,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0은 벽이 있는 자리,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
  •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1, 1) 위치에 있으며,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n, m) 위치에 있습니다.

입출력 예

maps / answer

[[1,0,1,1,1],[1,0,1,0,1],[1,0,1,1,1],[1,1,1,0,1],[0,0,0,0,1]] 11
[[1,0,1,1,1],[1,0,1,0,1],[1,0,1,1,1],[1,1,1,0,0],[0,0,0,0,1]] -1

 

# 문제 풀이

 

입력 받은 maps의 임의의 두 지점사이의 최단 거리를 찾는 문제이다. 최단 거리라는 특징 때문에 BFS를 통해서 구해야한다. 끝점의 경우 입력 받은 maps의 크기에 따라 변경 되기 때문에 시작점 0,0을 큐에 넣고 시작한다. 맵을 벗어나는 경우나 장애물이 있는 경우 지나 갈수 없고 상,하,좌,우 4방향으로만 한칸씩 이동가능하기에 해당 방향의 진행 경우를 BFS로 탐색해주면 된다. 얼리 리턴을 통해서 예외 상황을 체크하려고 들었지만 maps크기가 유동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그로인한 예상치 못한 에러가 많아서 포기하고 -1 의 경우 역시 한계점 까지 탐색하도록 했다. 기본 문제로 보이는데도 상당히 어려웠다. 

 

# 솔루션 플로우

1. 입력 받은 maps의 row와 col의 길이 r,c를 구한다.

2. queue에 시작점 0, 0의 좌표를 넣어준 후 0, 0 을 0으로 체크해준다.(방문함)

3.  BFS로 입력 받은 maps를 탐색한다.

4. 한 좌표당 0~4개 까지의 노드가 생성 될 수 있으니 queue의 현재 길이를 한 턴으로 삼아 result + 1해준다.

5. maps의 끝점에 도달 가능할 경우 가장 먼저 maps[r][c]에 도달한 루트의 카운트 result 구한후 탐색을 종료한다.

6. 구해진 result를 반환한다.(도달하지 못할 경우 -1) 

1. BFS

function solution(maps) {
    let result = 0;
    const r = maps.length - 1;
    const c = maps[0].length - 1;
    const queue = [[0, 0]];
    maps[0][0] = 0;
    while (queue.length > 0) {
        const turn = queue.length;
        for (let int = 0; int < turn; int++) {
            const [x, y] = queue.shift();
            if (x === r && y === c) {
                return result + 1;
            }
            // 위
            if (x - 1 >= 0 && maps[x - 1][y]) {
                queue.push([x - 1, y]);
                maps[x - 1][y] = 0;
            }
            // 아래
            if (x + 1 <= r && maps[x + 1][y]) {
                queue.push([x + 1, y]);
                maps[x + 1][y] = 0;
            }
            // 왼쪽
            if (y - 1 >= 0 && maps[x][y - 1]) {
                queue.push([x, y - 1]);
                maps[x][y - 1] = 0;
            }
            // 오른쪽
            if (y + 1 <= c && maps[x][y + 1]) {
                queue.push([x, y + 1]);
                maps[x][y + 1] = 0;
            }
        }
        result++;
    }

    return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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